본문으로 바로가기

비타민 C의 하루에 어느정도 섭취를 해야할가요?

category 일상 2009. 6. 19. 12:51
반응형
Citrus slice
Citrus slice by james_michael_hil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비타민 C (Vitamin C) 아스코르빈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 있을 정도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비타민의 하나입니다.

비타민 C는 현대 사회에서의 대기오염,경쟁에 의한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로, 패스트푸드,
가공식품,흡연등에 의해서 비타민 C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의 하루에 어느정도 섭취를 해야할가요?
전문가들의 연구결과 비타민 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를 해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부작용의 위험이 없다고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는건 낭비겠죠

아래는 비타민 C의 기능입니다.

(1) 콜라젠의 생합성에 필요
콜 라젠이란 물질은 피하조직, 연골, 골, 치아 등의 주요 성분을 이루고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만약 부족하게 되면 성장 장애가 오고 상처치유의 지연, 골절 회복의 지연, 혈관이 약해져 출혈이 잘 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코의 혈관이 약해서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은 비타민 C를 복용하면 치료가 잘 된다.

(2) 에피네프린 생합성에 필요
에피네프린이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우리 몸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르몬인데 비타민 C가 있어야 이런 물질이 원활하게 합성될 수 있다. 만약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적절히 처리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된다.

(3) 부신 피질 호르몬에 관여
부 신피질 호르몬은 사람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으로 콩팥에 붙어 있는 부신이란 작은 기관에서 만들어진다. 비타민 C가 부신 피질(표면 부위)에 다량 존대하고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비타민 C가 급격히 소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비타민 C가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게 된다.

(4) 항산화 기능
비 타민 C는 다른 물질을 환원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산화된 것을 환원시키거나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산소를 소비하는 생물계에서 산화는 피할 수 없는 현상이며 산화과정을 통하여 암, 노화, 동맥경화 같은 병들이 발생하게 된다. 비타민 C가 중요한 것은 이런 산화과정을 억제한다는 것이다.
또 비타민 C의 항 산화기능은 백내장을 예방하며, 세포의 지질의 산화를 억제시키므로 동맥경화, 노화 등을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또 비타민 C는 니트로사민 생성을 억제한다. 니트로사민이란 동물성식품을 먹을 때 위에서 잘 생길 수 있는 물질로서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철분 흡수에 필요

철분은 혈색소(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으로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비타민 C는 위장관에서 철분의 흡수를 도와준다. 빈혈 예방을 위해서는 철분과 비타민 C가 동시에 들어 있는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

(6) 담즙산 생산에 필요

담 즙산이란 음식물중의 지방성분을 소화되기 쉽게 만드는 물질로서 콜레스테롤이 바뀌어 담즙산이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비타민 C가 필요하며 부족하면 담즙산 생산이 떨어져 지방 소화에 문제가 발생하고 혈액 콜레스테롤이 높아져 동맥경화증을 일으킨다.

(7) 타이로신의 분해과정에 필요

타이로신이란 물질로부터 멜라닌이라는 검은 색소가 생성되고 피부에 기미를 만들게 되는데 비타민 C는 타이로신을 분해해버려 멤라닌 색소 생성을 차단하기 때문에 피부를 맑게 한다.

(8) 백혈구 기능에 관계

비타민 C는 백혈구중에서 호중구(여러 종류의 백혈구 중의 한가지)에 고농도로 들어 있다. 호중구는 몸에 침입한 세균을 공격하여 죽이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의 저항력에 필수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