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어폰 및 커스템 케이블을 구매하려다가 보면 MMCX, 2pin ???

을 나눠서 구매해야 하는데, 이게 뭐지 호환은 안되는지 등등 알아보았다.

MMCX (Micro Miniature Coaxial) 단자

MMCX는 유니버셜 이어폰 양대 산맥인 Shure와 Westone에서 주로 사용되는 단자입니다.
MMCX는 기술적으로 음질적으로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단자는 케이블과 이어폰 유닛을 빠르게 교체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MMCX 단자는 금 도금된 소켓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폴리우레탄 레진 몸체 재질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MMCX 단자를 사용하는 이어폰은 왼쪽(L)과 오른쪽®을 구분하여 연결해야 합니다.
MMCX 단자를 2핀으로 변환하는 어댑터도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케이블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핀 단자

2핀 단자는 0.78mm 또는 0.75mm 크기로 제공됩니다.
다양한 업체에서 다른 단자 타입을 사용하며, 이어폰 유닛에 따라 단자 타입이 다를 수 있습니다.
2핀 단자를 MMCX로 변환하는 어댑터도 있으며, 이를 통해 케이블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단자를 선택하느냐는 개인의 취향과 이어폰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각 단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케이블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알아보다가 보면 언밸런스 단자, 밸런스 단자가 나오는데, ? 이건 뭐지???

이어폰 단자에는 **언밸런스(Unbalanced)**와 밸런스(Balanced)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언밸런스(Unbalanced) 단자


3.5mm 단자가 대표적인 언밸런스 단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어폰/헤드폰 단자로, 좌측(L)과 우측®의 스테레오 신호를 받습니다.
단일 채널로 음악을 듣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마이크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소비자용 오디오 기기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밸런스(Balanced) 단자

4극 단자가 대표적인 밸런스 단자입니다.
좌측(L)과 우측®의 스테레오 신호를 별도의 채널로 전송하여 음질을 향상시킵니다.
고급 오디오 장비에서 주로 사용되며, 앰프와 헤드폰/이어폰 간의 연결에 활용됩니다.
마이크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질과 노이즈 감소 효과를 추구하는 오디오 엔지니어나 음악 프로듀서들이 선호합니다

언밸런스와 밸런스 단자는 개인의 취향과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언밸런스 단자가 더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만, 고급 오디오 장비에서는 밸런스 단자를 활용하여 음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