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회사에서 컨플루언스(confluence), 지라(jira), 슬랙(Slack) 등을 사용하는데, 너무 기능이 많아서 조금씩 쓰다가 필요할때만 기능을 찾아본다.


몰랐다가 사용하게 된 매크로 기능.. 마이크로소프트(MS) 사의 오피스 엑셀(excel), 워드(word) 등의 파일을 삽입 후 내용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우선 워드(word)에서 아래와 같이 파일을 만들었을 경우를 가정하고..


컨플루언스에서 만들기를 하여 TEST 매크로 문서 테스트라는 페이지를 만든다.


TEST.docx 워드 파일은 탐색기를 이용해서 드래그 앤 드랍으로 컨플루언스 페이지로 옮긴다.


이 곳에 파일을 놓아 페이지에 삽입한다.


파일을 첨부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 첨부하기가 나타나며 삽입된다.


조금 기다리면 TEST.docx 라는 삽입된 문서가 나타난다. 여기서 보통 삽입된 문서를 끝내게 되는데, 아래쪽에 매크로 등록하는 방법 설명


문서 편집을 클릭한 후 TEST.docx 삽입 부분을 클릭하고 위쪽 글메뉴에서 + 누르고 메뉴에서 다른 매크로를 선택


다른 매크로를 선택한 후 매크로 선택시 오피스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오피스 엑셀, 오피스 워드, 오피스 파워포인트가 나타나며, 오피스 워드를 선택


오피스 워드를 선택하면 페이지 이름과 파일 이름이 나타난다. 정확한지 확인 후 삽입 클릭


미리보기 클릭시 문서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삽입 클릭 후 문서에 오피스 워드 매크로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 일반 삽입 문서와 다른 오피스 워드 문서로 확인됨.



이후 페이지를 보면 아래와 같이 삽입된 파일이 아닌 문서 형태로 볼 수 있도록 나타나게 된다.


엑셀 및 다른 문서의 파일로 이런 형식으로 매크로를 적용할 경우 페이지 자체에서 글을 볼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