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중고나라 or 미니벨로 자전거 추천 등을 할때,
7단 8단 차이가 나오던데, 설명을 자세히 해 주는 곳이 없어서 조사해 보았다.
기어? 중요하다고도 안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기어단수가 많아지면 언덕길(업힐), 다운힐시에 속도도 조금더 빨리 낼수가 잇다.
보통 일반적인 자전거는
앞 1~3단 정도까지 사용을 하게 되고
뒤 7~11단 정도를 사용하게 된다.
보통 미니벨로나 일반적인 자전거는 7단~8단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야기하는 것이 8단을 사라고 한다.
그냥 좋다고... 안에 들어가는 부속품들이 다르다고 이야기를 한다.ㅋㅋ
차 그럼... 7단과 8단의 차이는 무엇일까?
프리휠과 프리허브의 차이이다.
그럼 프리휠, 프리허브에 대해서 고급 설명
페달링을 멈춰도 뒷 바퀴가 굴러가게 할 방법이 필요해서 프리휠이란 것이 발명되었습니다. 제일 왼쪽에 보이는 스프라켓 뭉치가 프리휠입니다. 프리휠 뭉치 안 쪽에는 라쳇 시스템이 있어서 기어가 정지해도 바퀴는 계속 돌아갑니다. 프리휠은 허브의 나사산에 장착합니다.
프리휠 방식은 양쪽 베어링이 모두 허브에 위치합니다. 드라이브 사이드 베어링이 프레임의 드롭아웃에서 아주 멈니다. 스프라켓 뭉치는 허브에 매달려 허공에 떠 있는 상태. 해서 힘을 지속적으로 받으면 축이 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1978 년 시마노가 프리허브 방식을 발표합니다. 프리휠에 붙어 있던 라쳇 시스템을 허브 쪽으로 옮기고 프리허브 바디라는 구조물을 추가했습니다. 카세트 바디라고도 합니다. 카세트에는 오로지 톱니들만 남기고 카세트를 프리허브 바디에 꼽는 방식입니다. 허브에 있던 베어링이 프리허브 바디 쪽으로 빠졌습니다. 축이 휘던 문제가 해결.
생활차에는 프리휠 방식이 아직 사용되지만 8 단 이상 고급 자전거에는 거의 프리허브 방식이 사용됩니다. 이 글의 이후는 프리허브 방식에 한정해서 계속 됩니다.
참조 : https://m.blog.naver.com/akiliner/220699674640
프리휠과 프리허브의 차이는 무엇일까?
프리휠은 업그레이드가 힘듬. 다 교체해야 함.
프리허브식 휠은 8단-10까지 호환이 되어서 스프라켓만 교환하면 됨.
최종 요약
일반적으로 잘 모르고, 그냥 계속 탈꺼면 상관없음.
조금 알고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것 같으면 8단이상으로 사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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