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 리더십의 용기

category 일상 2009. 3. 31. 14:23
반응형

리더십의 용기



작가 소개
저자 | 빌 하이벨스
시카고의 월로크릭 커뮤니티 교회의 담임목사. 30여년 전 열정을 품은 소수의 사람들이 세운 월로크릭은 이제 전세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교회가 되었다. 「윌로우크릭 커뮤니티 쇼회: 스토리와 비전」「윌로우크릭 성경공부 시리즈」「지도자 핸드북」「하나님은 이런 분이십니다」「예수를 전염시키는 사람들」(이상 두란노), 「아무도 보는 이 없을 때 당신은 누구인가 」(VIP)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빌 하이벨스 (지은이), 양준희 (옮긴이)
두란노
2003년 2월 5일 / 274쪽 / 223*152mm (A5신)



서문

교회만이 이 세상의 희망이다 1. 용기 있는 리더의 상급
비전의 힘 2. 용기 있는 리더의 파워
비전을 행동으로 옮기기 3. 용기 있는 리더의 행동
리더의 가슴 가까이 있는 공동체 4. 용기 있는 리더의 드림팀
리더의 기질 시험 5. 용기 있는 리더의 재정 관리
리더의 최고 경지 6. 용기 있는 리더의 발굴
큰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십 7. 용기 있는 리더의 스타일
의사 결정의 근원들 8. 용기 있는 리더의 육감
전방향 리더십 9. 용기 있는 리더의 자아 리더십
"온전한 리더십에 도달하도록 나를 빚으소서" 10. 용기 있는 리더의 기도
하나님과의 생명력 넘치는 동행 11. 용기 있는 리더의 오솔길
끝까지 견디라 12. 용기 있는 리더의 영혼



책 속으로..

당신이 가장 어려워하는 리더십의 도전 상대는 누군인가?

그것은 바로 당신이다. 사무엘상 30장에 등장하는 다윗은 단지 전쟁에서 자신의 군대를 지도하는 법을 배우고 있던 젋은 리더였다. 신출내기인 그였지만 하나님은 자비를 부어 주셨고 대부분의 전쟁이 그의 뜻대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겉보기에는 평범한 어느 날, 모든 것이 변했다.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전쟁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적군이 다윗의 요새에 침입해서 불사르고, 그의 아내와 자녀들을 사로잡고, 물건을 약탈했다.

이는 어떤 리더에게나 지독하게 최악의 날일 것이다. 그러나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다윗의 군인들은 매우 지쳤고 화났으며, 가족에 대한 걱정으로 심히 괴로웠다. 그들은 분노했다. 마침내 그들 중 일부는 다윗 때문에 이런 처지에 처했다고 소문을 퍼뜨렸다. 그들은 그 모든 비극을 다윗의 잘못으로 돌렸고, 다윗을 돌로 쳐 죽이기로 결정했다.

갑자기 다윗은 심각한 리더십의 위기에 처했다. 리더십의 능력을 어느 방향으로 잡을 것인지 재빨리 결정해야 했다. 리더십의 방향을 어디로 잡아야 하는가? 그의 병사들? 장교들? 모반한 사람들?

그의 대답은? 누구도 아니었다. 이 중대한 순간에 다윗은 근본적인 진실을 깨달았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지도해야 했다. 내적으로 준비되지 않고는 자신의 팀에 아무것도 제공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독거할 장소를 찾았고 "그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어 용기를 얻었다"(삼상 30:6). 그런 다음에 다윗은 그의 군대가 그들의 가족을 구하고 남아 있는 재산을 되찾게 하기 위해서 그들을 타오르게 했다.

다윗은 자아 리더십(self-leadership)의 중요성을 이해했다. 이것은 분명히 다루기 쉬은 문제는 아니지만, 리더십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만약 우리의 영이 축 늘어져 있거나 용기가 흔들리고 있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까?

언젠가 마음을 심각하게 흔드는 기사를 읽었다. 인정받고 있는 리더십 전문가인 디 호크는 리더들이 다음 각 방향-그들의 보호 아래 있는 사람들 지도하기(남쪽), 상위 사람들 지도하기(북쪽), 동등한 사람들 지도하기(동,서쪽), 그리고 자신 지도하기-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지 계산해야 한다고 도전했다.
--- pp 200~201

일례로, 훌륭한 리더는 북쪽으로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자신을 능가하는 사람들을 지도한다는 의미다. 우수한 리더는 관계와 영향력을 통해서 자신을 관리하는 사람들을 이끈다. 윌로크릭에서 나는 관계와 기도와 비전 제시를 통해, 이사나 장로처럼 나보다 권위 있는 사람들에게 부드럽게 영향을 주려고 노력한다.
또한 유능한 리더는 동쪽과 서쪽, 즉 동료와 그룹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수평 관계 리더십을 배우지 못한다면 교회 전체의 문화는 악화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는 상하, 수평 관계 리더십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아마 가장 간과하고 있는 리더십은 가장 중심에 있는 리더십일 것이다.
--- p.200


오랜만에 리더십에 관한 책을 읽었다.
다시 읽어도 주옥같은 내용들이 가득 담겨 있는 책이다.
많은 리더쉽에 관한 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사실, 현대 사회의 조직에서 개인의 리더십은 여러 상황에서 바뀌는 듯 하다. 하지만, 오늘날 많이 거론 되고 있는 리더십에도 , 그 리더십이 실제로 어떤 식으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책들이 나타내 주지 못하고, 그 분야의 경험을 쌓고 있는 사람이외에는 얘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리더십의 용기'라는 책에는 원칙적이고 원론적인 개념뿐 아니라, 목사님 자신의 목회 사역에서 드러나는 많은 경험들을 소개하고 있고, 함께 예기하고 싶은 부분을 털어 놓음과 동시에 그 열매를 통해 리더십을 제시한다.

그리고, 자신의 달란트가 어떤 것인지 생각하게 하며, 그 달란트를 키워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하나님의 사역에 도움을 주어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들이 어떤 삶인지 알려주는 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