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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일전 자전거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여러가지 조사를 시작하였다.

우선 7단까지는 프리휠(?) 이라서 더이상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여

8단 이상으로 자전거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8단 이상의 프리허브인 휠로 변경이 필요하다.

보통 프리허브휠의 경우 8~10단까지는 호환이 되며, 8단부터는 업그레이드가 조금 쉬워진다. (6단, 7단의 경우 휠셋도 변경이 필요하다. 8단부터는 휠 변경 없이 스프라켓, 드레일러, 쉬프터만 변경하면 된다. )

그러면 보통 알고 있는 시마노 제품의 로드용

8단 클라리스, 9단 소라, 10단 티아그라 - 부품별로 모두 필요한지 확인중.. 

좀 의심스러운 것을 발견... 10단 업그레이드를 했다고 하는데, 뒷 드레일러는 소라(?)인 것을 발견하였다.

가능한지 문의를 드렸고, 시마노의 경우 8~10단 호환이 된다고 하였다.

좀 더 알아보기 위해 여러 블로그를 뒤졌고, 가능하다는 결론.

참조 : blog.naver.com/akiliner/220702631172

참조 : blog.artscyclery.com/science-behind-the-magic/science-behind-the-magic-drivetrain-compatibility/

그래서 10단 쉬프터, 클라리스(8단용), 10단 스프라켓으로 - 10단 자전거가 될 수 있다.

물론 상위로 갈 수록 가격이랑 눈높이 등이 좋아지겠지만, 큰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

 

자 그럼 잠깐 이해를 돕기 위해 구글 번역기로 원문 변역..

 

시마노

Shimano부터 시작하여 최대 9 단까지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면 가장 간단한 섹션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himano가 그 때까지 수행 한 모든 작업은 상호 호환됩니다. 그들은 모든 것에 1.7의 변속기 변속비를 사용했습니다. 케이블 풀은 스프로킷 피치를 더 가깝게 이동함에 따라 8 단에서 9 단까지 다양하지만 변속기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Shimano 10 단 도로 그룹도이 설계를 고수합니다. 10 단 Dyna-Sys 산악 시스템이 표준에서 멀어졌습니다. 자전거에 구형 8 단 시마노 구동계가 있고 변속기가 고장 났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당신은 주위를 사냥하고 어디에도 당신의 오래된 변속기의 대체품을 찾을 수 없습니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신형 Shimano Ultegra 6700 10 단 변속기는 1.7의 동일한 변속비를 갖기 때문에 완전히 호환됩니다. 이전 8 단 변속기는 이전과 동일한 2.8mm 케이블을 당길 것이며 변속기는 체인을 다음 톱니 바퀴로 밀기 위해 필요한 동일한 4.8mm 피치를 움직일 것입니다.

이제 여기에 더 많은 기어가 추가되고 모든 것이 더 가까워지면서 공차가 더 엄격 해지면서 상황이 까다로워집니다. 이것은 케이블 시스템에 약간의 먼지가 있으면 변속기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며 갑자기 기어가 잘못되어 자전거가 미친 듯이 고스트 변속합니다. Shimano Dyna-Sys를 입력하십시오. 간단히 말해서, Dyna-Sys는 당겨지는 케이블의 양을 늘리고 케이블 당겨 밀리미터 당 변속기 이동량을 줄였습니다. Shimano 10 단 도로는 이전과 동일한 1.7 비율이므로 10 단 Shimano 도로와 10 단 Shimano Dyna-Sys 산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카세트는 너비가 같고 톱니 피치가 3.95mm입니다. 그러나 차이점은 Dyna-Sys가 당기는 케이블의 3.4mm에 비해 10 단 도로가 2.3mm의 케이블을 당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변속 후 동일한 기어로 끝나기 위해 변속기 비율이 1.7에서 새로운 Dyna-Sys 1.2 비율로 감소됩니다. 이 디자인 변경의 주된 이유는 더 많은 케이블을 당길수록 배럴 조절기를 돌리면 훨씬 더 점진적인 미세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Dyna-Sys는 Shimano가 동일한 프리 허브 바디에 10 단 속도를 짜내면서도 조율을 유지하는 품질 변속을 유지하도록했습니다. 엔지니어를 대변 할 수는 없지만, 11 단 도로가 도입 될 때까지 Dyna-Sys는 산악 시스템처럼 구타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시마노 11 단 도로 시스템에는 더 좁은 톱니 바퀴 간격으로 조정을 유지하지만 10 단 도로 또는 산과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수정 된 Dyna-sys 유형이 있습니다. 7 대 새로운 Dyna-Sys 1.2 비율. 이 디자인 변경의 주된 이유는 더 많은 케이블을 당길수록 배럴 조절기를 돌리면 훨씬 더 점진적인 미세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Dyna-Sys는 Shimano가 동일한 프리 허브 바디에 10 단 속도를 짜내면서도 조율을 유지하는 품질 변속을 유지하도록했습니다. 엔지니어를 대변 할 수는 없지만, 11 단 도로가 도입 될 때까지 Dyna-Sys는 산악 시스템처럼 구타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시마노 11 단 도로 시스템에는 더 좁은 톱니 바퀴 간격으로 조정을 유지하지만 10 단 도로 또는 산과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수정 된 Dyna-sys 유형이 있습니다. 7 대 새로운 Dyna-Sys 1.2 비율. 이 디자인 변경의 주된 이유는 더 많은 케이블을 당길수록 배럴 조절기를 돌리면 훨씬 더 점진적인 미세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Dyna-Sys는 Shimano가 동일한 프리 허브 바디에 10 단 속도를 짜내면서도 조율을 유지하는 품질 변속을 유지하도록했습니다. 엔지니어를 대변 할 수는 없지만, 11 단 도로가 도입 될 때까지 Dyna-Sys는 산악 시스템처럼 구타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시마노 11 단 도로 시스템에는 더 좁은 톱니 바퀴 간격으로 조정을 유지하지만 10 단 도로 또는 산과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수정 된 Dyna-sys 유형이 있습니다. 배럴 조절기를 돌리면 훨씬 더 많은 미세 조정이 가능합니다. Dyna-Sys는 Shimano가 동일한 프리 허브 바디에 10 단 속도를 짜내면서도 조율을 유지하는 품질 변속을 유지하도록했습니다. 엔지니어를 대변 할 수는 없지만, 11 단 도로가 도입 될 때까지 Dyna-Sys는 산악 시스템처럼 구타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시마노 11 단 도로 시스템에는 더 좁은 톱니 바퀴 간격으로 조정을 유지하지만 10 단 도로 또는 산과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수정 된 Dyna-sys 유형이 있습니다. 배럴 조절기를 돌리면 훨씬 더 많은 미세 조정이 가능합니다. Dyna-Sys는 Shimano가 동일한 프리 허브 바디에 10 단 속도를 짜내면서도 조율을 유지하는 품질 변속을 유지하도록했습니다. 엔지니어를 대변 할 수는 없지만, 11 단 도로가 도입 될 때까지 Dyna-Sys는 산악 시스템처럼 구타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시마노 11 단 도로 시스템에는 더 좁은 톱니 바퀴 간격으로 조정을 유지하지만 10 단 도로 또는 산과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수정 된 Dyna-sys 유형이 있습니다. Dyna-Sys는 11 단 도로가 도입 될 때까지 산악 시스템처럼 구타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제 시마노 11 단 도로 시스템에는 더 좁은 톱니 바퀴 간격으로 조정을 유지하지만 10 단 도로 또는 산과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수정 된 Dyna-sys 유형이 있습니다. Dyna-Sys는 11 단 도로가 도입 될 때까지 산악 시스템처럼 구타를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로 시스템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제 시마노 11 단 도로 시스템에는 더 좁은 톱니 바퀴 간격으로 조정을 유지하지만 10 단 도로 또는 산과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수정 된 Dyna-sys 유형이 있습니다.

최근 구동계에서 일어나는 가장 흥미로운 일 중 하나는 전자 변속입니다. 변속기 변속 비율은 기본적으로 메커니즘에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 케이블 당김이 완전히 제거됩니다. 시프터에는 단순히 업 시프트 및 다운 시프트 버튼이 포함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프로그래밍 외에 수행 할 수있는 시프트 수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완벽한 세상에서는 드라이브 트레인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카세트에있는 기어 수와 톱니 바퀴 피치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변속기와 변속기가 그에 따라 스스로 재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우리는 아직 이런 세상에 살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언젠가 누군가가 모든 구성 요소를 즉석에서 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Shimano Di2 시스템을 "탈옥"할 것입니다. 현재 10 단 변속기를 11 단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Di2 10 단 변속기는 11 단으로 스스로를 다시 프로그래밍합니다. 이것은 특정 모델 및 펌웨어 버전에서만 작동하므로 더 자세히 알아 보려면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SRAM

SRAM은 기본적으로 시마노와 같은 방식으로 상황에 접근했지만 조금 후에 경기장에 들어 왔기 때문에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초기에 SRAM은 Shimano 1.7 비율과 호환되는 시프터를 생산했습니다. 이를 SRAM (2 : 1) 제품군이라고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SRAM은 7/8/9 속도 시스템에서 1 : 1 작동을 사용했습니다. SRAM 웹 사이트를 참조하면,“당긴 모든 케이블 유닛은 변속기를 같은 양으로 움직입니다.” Dyna-Sys 릴리스와 비교하여 도로와 산악 모두 10 단 속도 시스템을 갖춘 SRAM은 정확한 작동을 도입했습니다. SRAM 시스템의 좋은 점은 모든 산악 10 단 속도와 도로 10 단 속도가 모두 정확한 작동을 사용하여 호환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도로 시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악 변속기와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산악 변속기와 함께로드 시프터를 사용할 때는 인라인 배럴 조절기를 믹스에 넣어야합니다. 이 모든 것 중 최고의 이스터 에그는 SRAM 22로드 그룹을 위해 Exact Actuation이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즉, SRAM 11 단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고 이미 11 단과 호환되는 프리 허브 바디가 있다면 새로운 리어 시프터, 카세트 및 체인 만 있으면됩니다. 코그 피치와 변속기 비율은 10 단 및 11 단 도로에서 동일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변속기를 사용하면 10 단 변속기가 11 단 변속기로 바뀝니다. 새로운 리어 시프터, 카세트 및 체인 만 있으면됩니다. 코그 피치와 변속기 비율은 10 단 및 11 단 도로에서 동일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변속기를 사용하면 10 단 변속기가 11 단 변속기로 바뀝니다. 새로운 리어 시프터, 카세트 및 체인 만 있으면됩니다. 코그 피치와 변속기 비율은 10 단 및 11 단 도로에서 동일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변속기를 사용하면 10 단 변속기가 11 단 변속기로 바뀝니다.

불행히도 SRAM 11 단 산악 시스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SRAM Mountain은 다시 한번 비율을 변경하고 당겨지는 케이블의 양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X-Actuation 설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SRAM Mountain은 당분간 그 자체로만 호환됩니다. 흥미롭게도 포럼의 사람들은 새로운 XTR 11 단 시스템이 SRAM 11 단 카세트로 원활하게 실행되는 것 같다고보고하고 있습니다. Art는 SRAM XX1 카세트와 함께 XTR M9000 카세트를 검사했으며, 디지털 캘리퍼로 가능한 한 정확하게 육안 검사 및 측정을 수행 한 결과 두 카세트의 톱니 피치가 약 3.9 인 것 같습니다. 측정의 정확성이 확실하지 않고보다 정확한 도구를 사용하여 확인하고 싶기 때문에 "대략"이라고 말합니다. 불행히도 SRAM과 Shimano는 내가 연락을 취한 후 하드 번호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변속 풀과 변속기 비율은 여전히 ​​다르므로 카세트를 교체 할 수는 있지만 XTR 변속기와 함께 SRAM 변속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호환 가능한 카세트는 XTR M9000 카세트가 9/10 속도 프리 허브 바디에서 작동하는 반면 SRAM 11-Speed는 새로운 XD 드라이버 바디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몇 가지 흥미로운 조합을 소개합니다.

SRAM 11 단 산악 및 도로 시스템 간의 좋은 비교는 Force CX-1 Drivetrain에 있습니다. 이것은 SRAM Force 22로드 그룹과 SRAM 산악 그룹 간의 음주 연결의 결과입니다. 그 결과로드 그룹의 톱니 피치, 케이블 당김 및 변속 비율 (정확한 작동)이있는 카세트가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X-Horizon과 같은 기술과 산악 그룹에서 인기를 얻은 롤러 베어링 클러치. CX-1 변속기는 기본적으로 약간의 수정이있는 X1 변속기이기 때문에 나란히 놓으면 가장 큰 차이를 쉽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마노사의 모든 제품은 6~10단 로드 제품군까지는 모두 호환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가격 저렴이로 사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0단 업그레이드시 - 스프라켓, 쉬프터만 구매하고, 드레일러는 가격싼 제품으로 구매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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